이라이콤 투자 배당 분석

안녕하세요 블루팡닷컴입니다. 투자관련 포스팅이 정말 오랫만인 것 같습니다. 최근까지도 네이버 노출이 안되는 관계로 글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다시 네이버에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집 나간 며느리가 집에 돌아오면 이런 기분일까요? 오늘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투자 관련 포스팅을 오랫만에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작성할 종목은 이라이콤입니다. 투자 관련 유명 블로그들은 본 종목을 죽음에서 돌아온 어벤젼스로도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왜 죽음에서 돌아온 종목이라고 하냐면, 본 회사의 주력 사업인 백라이트유닛사업이 OLED로의 전환으로 쇠퇴기를 넘어섰기때문입니다. 그래서 해당 사업군에 위치해 있던 많은 회사들이 문을 닫거나 사업부를 없애버렸습니다. 이런 가운데 동사는 살아남았습니다. 그 체력은 바로 금융자산이 넘쳐나기 때문에 맷집이 거의 타이슨 급이라서입니다. 그러면 동사의 주력사업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본 이미지 자료는 이라이콤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입니다. 백라이트는 LCD의 광원역활을 하는 부품입니다. OLED로 가면서 자체발광이 되면서 백라이트가 없어졌습니다. 스마트폰은 OLED로 대부분 전환을 하였지만, 아직도 높은 안정성과 신뢰도가 필요한 기계장치나 자동차 등에는 백라이트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백라이트는 엘이디, 몰드프레임, 샤시, 반사시트, 도광판, 확산시트, 프리즘 시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구성품은 TV에도 동일한 구조로 들어가게 됩니다. 백라이트 산업이 발전하면서 LED업체도 같이 성장을 했던 과거가 생각이 나네요.



서울반도체의 경우 이 백라이트산업의 성장과 함께 성장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LCD로 된 스마트폰은 백라이트가 액정아래에 아래의모습으로 조립되어져 있습니다.백라이트의 모습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별 볼일 없어진 백라이트 업체 이라이콤에 대한 글을 쓰고 있을까요?

고배당주라서?

아니면 자산주라서?

아닙니다.

해당 종목에 대한 투자 관심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전략 변경입니다



인도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저가의 스마트폰을 만들기 위해 OLED를 버리고 과감하게 LCD를 체택하게 되었습니다그런데 그 수요가 크고, 백라이트 업체는 한국에서 동사가 유일하기 때문에 매출과 순익이 좋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5110원이던 주가가 8750원이 되었습니다. 현재도 동사는 연초대비하여 주가가 한번 점프를 한 상태입니다

현재 주가가 많이 오른것 처럼 보이지만, 5년 주가 챠트로 보면 현재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5년 그래프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현재의 위치는 2015년 최고가 26750원대비해서 아직도 바닥상태입니다

물론 저 정도 가격까지 다시 상승하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그러나 PBR 1 수준인 17000원 수준까지의 상승은 문제 없어 보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945억원으로 2000억 수준의 시가총액은 동사의 현재 턴어라운드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2018 3분기 이후의 실적은 분기 70억에서 100억의 순익은 무난해 보입니다.그 근거는 최근 분기의 실적입니다.

2019년 연말까지 분기 70억으로 280억의 순익이 가능하다면 17000원을 넘는 주가도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현 주가대비 5%가 넘는 배당금은 덤입니다.

, 해당 산업이 장기적인 수익을 보장할 수 없다고 판단되고, 신사업에 대한 준비가 없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접근해서 17000원을 목표가로 매수를 할 생각입니다

이상으로 이라이콤 투자와 배당 분석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인 투자아이디어 공유차원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참고용이기때문에 투자를 유도하거나 불법적인 매집을 위한 글이 아닌 지극히 개인투자자 개미의 개인적인 생각글임을 명시합니다. 모든 투자는 투자자 개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